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구글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흔히 ‘애드고시’라며 쉽지 않다고 알려지지만 사이트 등록을 포기만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다 등록됩니다. 대신 그 기다림이 지루합니다.
누군가는 사이트 등록 하자마자 다음 날 승인이 되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몇 개월이 걸려서야 승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루만에 되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고 기본이 2주 정도는 걸립니다. 그러니 블로그에 어느 정도 글이 쌓였다면 애드센스 신청을 해 둔 후 승인이 나기까지 계속 글을 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나기까지 자신들의 경험이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는 포스팅 수가 20편 이상입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신청하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입니다. 왼쪽 <사이트>탭을 클릭해서 <새 사이트>추가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이미 애드센스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아직 계정이 없다면 계정부터 먼저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 뒤의 사이트 추가 순서는 똑같습니다.

추가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브스토 주소가 될 수도 있고 워드프레스 주소일 수도 있겠지요? 단 코드 편집이 안되기 때문에 네이버 주소는 안됩니다. 추가 한 후 <저장>해주세요.

애드센스 승인 신청한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는 방식 뿐만 아니라 새롭게 Ads.txt 파일을 업로드해서 확인하는 2가지 방식으로 바뀌었네요. 지금은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해서 사이트의 <head> </head> 태그 사이에 이 코드를 붙여넣기 해야 합니다. 먼저 아래 <복사하기>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이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알림판 아래 부분에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ead>에 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간편한 방식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식으로 넣어보겠습니다.
<Head & Footer Code> 플러그입니다. 아직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새로 추가>를 클릭해서 이 플러그를 검색한 후 <지금 설치>를 해주세요. 설치를 한 후 <활성화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활성화된 플러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꼭 비활성화 한 후에 삭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이 플로그는 이렇게 애드센스 코드 뿐만 아니라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할 때도 코드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그럼으로 앞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이곳에 자주 코드를 넣게 됩니다.
아까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코드 <복사하기>를 했으니, 이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아래로 내려와서 <변경사항 저장>을 꼭 클릭해주세요. 이것으로 무사히 코드 입력은 끝났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로 다시 돌아갑니다.

내 사이트에 코드를 넣고 왔다고 확인시켜줘야 합니다. <코드를 삽입했습니다>에 체크를 한 후 <다음>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검토 요청>를 클릭해주세요. 내 사이트에 코드를 넣었으니 광고를 넣을 수 있도록 애드센스 승인을 해달라는 요청입니다.

이제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나옵니다. 사이트 이름 옆에 <준비 중>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이것이 <준비 됨>으로 바뀌었을 때 내 사이트에 광고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저도 승인이 2주가 넘게 걸릴 것을 예상하고 8개 포스팅만으로 일단 신청을 넣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계속 글을 쓸 예정입니다. 글 몇 편이 되지 않아도 벌써부터 승인이 기다려집니다. 여러분들의 사이트도 빨리 승인이 잘 나기를 바랍니다.